연말정산 세액공제의 꽃
의료비 공제
2023년 연말정산의 주요 포인트를 하나씩 짚어 살펴보고 있습니다. 지난 포스팅에서는 2023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에 대해 쉽게 알아보았는데요.
소득공제에서 신용카드 공제를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면 세액공제에서는 의료비 공제를 꼭 챙겨야 합니다. 의료비 공제는 연말정산 세액공제의 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거든요.
택슬리의 참 쉬운 세금 이야기, 함께 알아볼까요?
Taxly's Tip.1
본인과 기본공제 대상자의 의료비를 공제해요.
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는 산출세액에서 근로소득자 본인과 기본공제 대상자의 의료비를 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.
이 설명만으로는 무슨 말인지 확 와닿지가 않죠? 이제 하나씩 쉽게 살펴볼게요!
먼저 연말정산의 단계별 흐름을 훑어볼까요?
연말정산은 우리가 내야 하는 세금을 다시 정리하는 작업이에요.
그런데 그 과정에서 우리가 근로소득을 얻기 위해 들어간 각종 비용을 공제해 줍니다. 그 소득을 얻기 위해 꼭 필요한 경비라고 인정을 해 주는 거지요.
★ 연말정산 공제 2가지! 연말정산 공제에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크게 2가지가 있어요. 소득공제는 근로소득자의 소득 자체에서 공제를 적용해 세율을 적용할 대상(=과세표준) 자체를 줄여주고요, 세액공제는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 산출된 산출세액에서 공제해 직접적으로 세금 자체를 줄여줍니다. |
세액공제는 어떤 비용들을 공제해 줄까요?
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에는 의료비, 연금저축 외에 월세, 주택자금, 기부금, 보험료, 교육비 등이 있어요. 이 중 가장 공제 규모가 큰 것이 의료비와 연금저축입니다.
우리가 오늘 알아볼 내용은 그중에서도 의료비 세액공제이고요.
누구의 의료비를 공제해 줄까요?
아까 맨 위에서 '연말정산 의료비 세액공제는 산출세액에서 근로소득자가 본인과 기본공제 대상자의 의료비를 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.'라고 말씀드렸는데요.
'근로소득자 본인'은 알겠는데 '기본공제 대상자'가 도대체 누구인지 머리가 아파올 수 있어요.
★ 기본공제 대상자란 무엇?! 연말정산에서는 근로소득자 본인과 가족에 대해 인적공제라는 것을 해 줍니다. 이 인적공제 항목 중 하나가 바로 기본공제예요. 기본공제는 본인과 배우자, 자녀 등 부양가족 중에서 기본공제 대상자 1인당 150만 원의 금액을 공제해 주는데요. 기본공제 대상자는 일정 나이와 소득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. |
그런데 의료비 세액공제는 기본공제 대상자의 소득 및 연령 제한이 없어요.
만약 근로소득자가 기본공제 대상자인 가족에 대해 의료비를 지출했다면 기본공제 대상자가 기본공제의 소득이나 연령 조건에 해당되지 않아도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Taxly's Tip.2
의료비 세액공제 공제 대상 항목과 공제율, 공제 한도!
그럼 이제 의료비 세액공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?
의료비의 합이 총 급여액의 3%를 초과해야 해요.
의료비 세액공제는 근로소득자 본인 및 기본공제 대상자의 의료비의 총액이 근로소득자 본인 총 급여액의 3%를 초과해야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★ 예를 들어볼게요. 총 급여액이 4천만 원인 사람이 의료비로 총 400만 원을 썼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. [4천만 원 X 3% = 120만 원]< [400만 원] 위와 같이 총 의료비가 총 급여액의 3%를 초과하였으므로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 |
또 여기에 항목별로 공제 한도가 적용되는데요. 아래 표를 함께 살펴볼까요?
난임 시술 의료비를 제외하면 15%로 공제율이 동일하므로 보통 '의료비 세액공제' 하면 15% 공제율과 700만 원 한도가 가장 많이 언급되고는 합니다.
그렇다면 의료비 세액공제 금액은 어떻게 계산할까요?
{의료비 - (총 급여액 X 3%)} X 공제율
의료비 세액공제 계산 방법
★ 예를 들어볼게요. 총 급여액이 4천만 원인 사람이 일반 의료비로 총 400만 원을 쓴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. {400만 원 - (4천만 원 X 3%)} X 15% = 400만 원 - 120만 원 =280만 원 일반 의료비의 공제 한도는 700만 원이므로 280만 원을 모두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. 한 마디로 280만 원을 고스란히 빼 주는 거예요. |
Taxly's Tip.3
의료비 세액공제 대상과 제외 대상을 체크하세요.
끝으로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과 제외 대상 사례 자료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.
위 표에서 특히 집중해야 할 항목이 몇 가지 있는데요.
1. [공제 O] 맞벌이 배우자를 위하여 본인이 지출한 의료비가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(중복 공제 안 됨)
한 마디로 의료비를 배우자 한 쪽에 몰아주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. 의료비 세액공제는 소득이 더 적은 배우자에게 몰아주는 것이 더 이득이니 참고해 주세요.
2. [공제 X]보험회사로부터 수령한 보험금으로 지급한 의료비(선지급 후 보험금 수령)
실손보험으로 의료비 보상을 받았다면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3. [공제 X]형님이 부양하는 아버지를 위해 본인이 지출한 의료비
형님 등 형제자매가 부모님을 부양한다는 것은 인적공제를 받는다는 뜻이에요. 부모님이 다른 형제자매의 기본공제 대상자인 경우 본인이 지출한 의료비는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★ 놓치기 쉬운 의료비 세액공제 항목 ① 장애인 보장구 및 의사 등의 처방에 따라 의료기기를 직접 구입하거나 빌리기 위해 지출한 비용 ② 시력 보정을 위한 안경, 콘택트렌즈 구입 비용(1인당 50만 원 한도/ 돋보기 포함/ 선글라스 제외) ③ 보청기 구입 비용 |